커뮤니티

대표문의
클라우드태그
거즈
탈지면
믹싱팁
글러브
석션팁
알지네이트
보충수
Alike
리도카인
식염수
에칭
fg330
셀라인
330
현재접속자
세미나

임플란트 수복 후 관리, 종합적 고찰 기회

BY 개원일반52023.06.19 09:24:14
16580

 

KAO, 춘계학술대회, 지난 11일 이대서울병원서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대한인공치아골유착학회(회장 김선종, 이하 KAO)가 지난 11일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서울병원 대강당에서 2023년 춘계학술대회(대회장 김좌영)를 개최했다.

 

KAO는 ‘임플란트 수복 후 CARE’를 이번 학술대회의 대주제로 삼고, 임플란트 주위염, 실패 임플란트 극복, 임플란트 합병증 예방, 급여 임플란트 보험청구 등 종합적으로 임플란트 수복 이후 성공적인 예후를 위한 임상 노하우를 공유했다.

 

학술대회에서는 먼저 임플란트 주위염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다뤘다.

 

먼저 박휘웅 원장(서울에이스치과)이 ‘보철적 관점에서 보는 peri-implantitis의 치료와 예방’을 주제로 학술대회 포문을 열었다. 박 원장은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그중 보철적 요인은 지대주와 보철물의 디자인에서 찾을 수 있다”면서 그간 임상을 통해 얻은 이상적인 커스텀 어버트먼트 디자인을 소개했다.

 

이어 함병도 원장(카이노스치과)은 ‘Peri-implantitis의 원인과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통해 ‘미세 입자에 의한 골흡수’ 문제를 다뤄 청중들의 이목을 집중 시켰다. 또한 홍순재 원장(탁터홍치과)은 ‘실패한 임플란트 사이트에서 재식립 요령과 노하우’를 주제로 임플란트 실패 극복 노하우를 선보였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임플란트를 이용한 가철성 보철수복에 대한 지견이 다뤄졌다. 먼저 임현필 교수(전남치대 보철과)가 ‘한국형 IARPD 설계의 정석: 임플란트 합병증 고민 타파’를 통해 그 노하우와 지견을 전했고, 이원섭 교수(서울성모병원 보철과)가 ‘보철 장착 후 불편감: 식편압입 현상과 저작 곤란 호소에 관한 고찰’을 통해 다양한 사례에서의 임플란트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컴플리케이션 예방책을 제시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김재영 교수(연세치대 보철과)가 ‘임상에서 실패 없는 교합이야기’를, 최성호 원장(연세남대문치과)이 ‘쉽게 설명드리는 임플란트 보험청구의 모든 것’을 주제로 임플란트 보험청구방법을 쉽게 풀이해줬다.

 

 

 

KAO 김선종 회장은 “KAO는 임플란트의 식립, 보철수복, 그리고 지속적인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환기하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 프로그램을 마련한 만큼, 실제 임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아무쪼록 이번 학술대회 개최를 위해 노력해준 김좌영 대회장을 비롯한 모든 임원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신종학 기자

댓글 0 보기
수정/삭제시 이용합니다.
 99131242
목록보기